책을 읽고

<그릿>을 읽고

새벽올챙이 2024. 7. 14. 23:54

책 링크: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1813651

 

그릿(50만부 판매 기념 리커버 골드에디션) | 앤절라 더크워스 - 교보문고

그릿(50만부 판매 기념 리커버 골드에디션) | 끝나지 않는 역주행 돌풍! 켈리 최, 자청, 신사임당… 셀럽, 리더, 언론이 추천한 새로운 자기계발서의 고전! 국내 50만 부 돌파, 150쇄 기념 《그릿 GRIT

product.kyobobook.co.kr

 

 

내용 요약

뚜렷한 성취와 성공을 판가름하는 것은 재능보단 그릿(열정과 끈기)이다.

이는 관심, 연습, 목적, 희망 이렇게 4가지 요소를 통해 길러나갈 수 있다.

먼저 관심있는 분야를 찾거나 계발하라

그리고 질적으로 다른 의식적인 연습을 하라

또한 타인과 공동체에게 기여하겠다는 목적을 가져라

마지막으로 언제든 더 나아질 수 있고 모든 문제는 대부분 해결가능하다는 희망을 가져라

이러한 자세를 통해 그릿을 길러나가고 내가 몸담은 분야에서 높은 성취를 이뤄낼 수 있다.

 

느낀 점

나는 개인적으로 그릿이 나의 강점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데, 그릿이 재능보다 성공에 중요한 요소라는 책의 주장을 읽고는 다행이다 싶었다.

이 책에서는 삶에는 여러 목표가 있고 서로 상충될 수도 있지만, 적어도 커리어라는 영역에서는 한 가지 상위 목표만을 고집하라고 한다.

이는 내게 굉장히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다.

내 삶의 모토인 성장, 감사, 사랑이 나의 업인 데이터분석과 어떻게 연결지을 수 있을지가 고민이었는데,

커리어적 목표를 별도로 한 가지를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그것은 "데이터를 통해 세상에 가치를 제공한다"일 것이다.

이를 이루기 위한 세부적 하위 목표로써, "현재 직장에서 데이터로 제품 성장과 고객 만족을 만들어내는 것"이 있을 것이다.

또한 긍정적인 사고방식에 있어서, "낙관적인 자기대화"라는 방법도 유용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최근 나는 스트레스와 감정 동요, 긴장, 분노 등을 겪을 떄마다 스스로를 더욱 잘 다잡기 위한 스킬들을 몇가지 종이에 적어서 종종 들여다보고는 하는데,

이 때 이 스킬들을 활용할 떄 "자기 대화"라는 방법을 적용하면 효과가 좋은 경험을 몇 번 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 번 "자기 대화"를 더욱 잘 활용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 외에도 책에서 소개한 내용 중, 주변 사람과 환경의 도움을 받는 것도 고려해볼만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