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고

<죽음의 수용소에서>를 읽고

새벽올챙이 2023. 10. 1. 23:11

책링크:https://www.yes24.com/Product/Goods/90384709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 - 예스24

20세기를 대표하는 사상가이자 정신 의학자인 빅터 프랭클의 자전적인 에세이. 나치 강제 수용소에서 겪은 참혹한 고통을 건조하고 담담한 시선으로 술회한다. 그리고 자신의 이러한 경험을 분

www.yes24.com

 

 

한문단 요약

왜 살아야하는가에 대한 나만의 뚜렷한 대답을 갖는 것은 살아가는 데에 필수적이다.

내 삶의 의미를 아는 순간 어떤 역경도 이겨낼 수 있는 힘이 생긴다.

이는 건강한 정신상태를 위해서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이다.

죽음의 수용소에서도 삶의 의미를 아는 사람들은 역경을 이겨내고 시련을 배움의 기회로 삼았다.

삶의 의미를 찾고 추구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나의 자유에 달려 있다.

주어진 환경이 어떻든 결정적으로는 내가 어떤 생각과 태도를 선택할 것인지에 따라 달려 있다.

이는 누구도 침범할 수 있는 인간의 자유이다.

 

느낀 점

지옥에서의 삶을 간접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일단 이 책의 가치는 두말할 나위가 없다.

그리고 그 속에서도 모든 인간은 파괴되지 않는다는 점, 그 안에서도 숭고한 삶을 추구하고 의미를 찾는 인생이 있다는 것은 정말로 신선한 충격이다.

내가 삶의 의미를 찾고 그것을 추구하는 것에 있어서 환경이 어느정도 방해는 될지언정 완전히 막아설 수는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환경떄문에 포기했다는 것은 핑계에 불과한 것이다.

삶의 의미와 목적을 갖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것은 외부환경과 상관없이 나의 자유에 따라 언제든 가능하다는 점을 꺠달았다.

그리고 일상의 유용한 팁으로 "역설의도"도 알게 되어서 유익하기도 했다.

내 생각에는 이 책이 지닌 가치만 생각하면 책 가격을 최소 3배 이상은 올려도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