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고

<이나모리 가즈오의 마지막수업>을 읽고

새벽올챙이 2023. 8. 13. 20:48

책링크: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18298619

 

이나모리 가즈오의 마지막 수업 - 예스24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의 마지막 유작경영 리더로서 일생의 깨달음을 담은 ‘경영 12개조’“이것만 제대로 지키면 사업은 반드시 잘된다!“세상의 복잡해 보이는 현상도 그것을 움직

www.yes24.com

 

한문단 요약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선한 목적과 그것을 이루기 위한 단호하고 긍정적인 의지이다.

경영은 선하고 순수한 대의명분을 가져야 한다.

사심이 아닌 공공의 목적을 가질 때 모든 사원이 하나로 뭉칠 수 있고 기업이 성장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이루기 위한 단호한 의지와 강한 열망을 지녀야 한다.

여러 어려움이 들이닥치더라도 이뤄낼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음과 이뤄내겠다는 결연한 투쟁심이 필요하다.

사람의 생각이 가지는 힘은 위대하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정말로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보이기 시작한다.

어떠한 역경 속에서도 이 마음가짐을 잃지 않는 것이 경영자로써의 가장 중요한 자질이다.

 

 

 

느낀 점

회사 경영이 아닌 나의 인생, 나의 커리어에 비추어서 내용을 읽어나갔다.

경영뿐만 아니라 삶에서 가져야할 태도를 길지 않은 분량에 심플하게 담아놓은 책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삶의 목표가 정말 사심은 없는지, 공명정대한 대의명분인지 한 번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또한 이를 이루기 위한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야 한다고 말하고 있는데, 내가 세운 올해 목표에 고칠 점은 없는지 한 번 되살펴야겠다고 생각했다.

 

결국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안 될 것 같아 보이는 것들에 지레 겁먹고 포기하지 말라는 것이다.

된다고 믿고, 나의 잠재의식에 투영될 때까지 그 가능성을 확신해야한다는 것이다.

이런 태도를 지니면 안 될 것 같아보여도 결국은 대부분은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살아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삶 속에서 나타나는 여러 어려움들을 겪다보면 지치고 힘든 탓에 종종 잊게되기 마련이다.

이 책을 계기로 이러한 긍정적인 태도를 다시 한 번 마음 속에 되새기게 되었다.

 

또한 이 책에서는 회사가 대의명분을 실행하려면 수익을 내야 한다고도 말한다.

평소에 나는 데이터분석가로써 나의 팀원과 회사, 나아가 세상 사람들에게 데이터 속의 가치를 찾아 공유하는 것을 내 삶의 목표로 생각해왔다.

하지만 경제적 자유를 위해 재테크 공부를 하고 투자할 때마다, 이런 것들이 위의 목표와는 무관한 행동인 것 같고 심지어 충돌되는 부분도 있는 것 같아서 혼란스러운 적이 종종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경제적자유도 내 삶의 목표를 더욱 효과적으로 이루기 위한 수단일 수 있겠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여러모로 인상깊었던 책이었다.